본문 바로가기

Analog

[플레이스테이션 그리고 새턴#8] 슈퍼마리오는 배관공이다



패밀리의 전설적인 게임을 논할 때 빼 놓을 수 없는 게임이 바로 마리오 시리즈다. 전편에 이야기한 열혈 시리즈도 역사의 길이 남을 역작이지만 사실 마리오 시리즈에 비하면 새 발의 피다.

마리오는 처음 1985년 닌텐도에서 발매한 ‘슈퍼 마리오브라더스’에서 첫 등장했다. 지금 플레이를 해보면 지금의 화려한 그래픽의 온라인 게임에 비하면 하찮은 그래픽에 단순한 게임성을 지녔지만 85년 당시엔 정말 충격적이었다. 당시의 게임은 갤러그 같은 단순한 게임이 많았다. 갤러그가 재미없다는 소린 아니다. 단지 갤러그 같은 게임보다 마리오가 훌륭하다는 거다.


마리오는 단순함 속에 묘한 매력이 있는데 그것이 바로 고유의 아이템과 캐릭터성 그리고 아기자기함이다. 아마 마리오를 한번이라도 해본 사람이라면 마리오하면 버섯이 떠오를 것이다. 마리오는 버섯을 먹으면 커진다. 버섯을 먹으면 커진다니? 뭔가 오묘하지 않은가? 아무튼 슈퍼마리오가 된 것이다. 


‘마리오=버섯’이라는 새로운 공식이 만들어 진 것인데 바로 이게 재미있는 거다. 기존의 게임들은 한번 적에게 부디 치면 죽는다.(물론 에너지가 있어 에너지가 줄어드는 형식도 있다) 하지만 슈퍼마리오가 되면 적에 부딪쳐도 한번은 죽지 않는다. 한번에 죽지 않을 정도로 마리오가 쌔 진 것이다. 거기에 꽃을 먹으면 손가락에서 불도 쏜다.  나뭇잎을 먹으면 날고 별을 먹으면 깜찍한 음악으로 바뀌면서 마리오가 무적이 된다.(어릴적 나도 날 수 있을 까해서 나뭇잎을 먹은 적도 있다)

마리오에서 나오는 아이템들은 모두 주변에서 쉽게 만날 수 있는 것들이다. 얼마나 친환경적인가? 게임이라고 허무맹랑한 아이템만 나오는 것이 아니고 생활에서 볼 수 있는 것들이다. 이게 친숙함을 느끼게 해주고 마리오 시리즈만의 고유 게임성이고 아이템인 것이다.


마리오의 전설을 대미에는 배경음악도 한몫했다. ‘따단딴 따단딴 딴~’ 솔직히 살면서 한번쯤은 들어봤을 법한 음악이다.(아니라면 할 말은 없다)

별을 먹었을 때, 유령성에 들어갔을 때의 배경음악은 모두 다르다. 그리고 각각 특유의 매력에 모두 중독됐다. 특히 마리오가 죽었을 때의 음악은 안타까움 그 자체다.(아마 이 지금도 배경음악이 귀에 맴도는 사람도 있을 거다) 


거기에 스토리도 착하다. 나쁜 놈 쿠파가 버섯 왕국의 공주인 피치를 납치해 간다. 그래서 배관공인 마리오가 고난과 역경을 이겨내고 구하러 가는 내용이다. 왜 배관공이 납치당한 공주를 구하러 가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아무튼 상당히 권선징악적인 내용이다. 게임하는 이에게 ‘이 어려운 탄을 깨고 반드시 공주를 구해야해’라는 정의로운 목적의식을 심어준 거다.


이 모든 것이 마리오를 만들었다고 볼 수 있지만 그래도 지금까지 마리오라는 게임이 등장하는 가장 큰 이유는 아마 ‘마리오’라는 주인공 때문일 거다. 

대략 40대의 아저씨 모습에 파란색 멜빵바지, 여유 있어 보이는 콧수염까지. 친근한 동네 아저씨의 이미지지만 이 아저씨 못하는 게 없다. 하늘을 날고 잠수도 하며 거북이를 일망타진한다. 웬만한 적들은 다 밟아 죽인다. 역시 마리오다.



마리오 시리즈가 30년 동안 지속적으로 출시되면서 많은 캐릭터를 만들어 냈다. 마리오의 동생인 루이지, 매번 피치공주를 납치해 가는 쿠파, 공주를 지키는 역할이나 매번 납치는 남용하는 키노피오, 그리고 마리오의 최고의 파트너 공룡 요시 등등 나열하자면 끝도 없겠지만 하나 같이 풍부한 매력을 소지하고 있음은 확실하다. 특히 요시는 마리오가 게임 중에 탈 수 있는데 닥치는 대로 다 먹어대는 모습이 매우 귀엽다. 오죽하면 요시를 타이틀로 내세운 게임도 나왔겠는가. 마리오의 동료 답게 웬만한 게임의 주인공급의 스타성이다.


마리오는 최고의 점프게임이다. 별다른 어려운 조작 없이 점프하나로 먹고 사는 그런 게임이다. 그 점프 하나로 30년을 버텼다. 마리오의 점프 하나하나에 플레이어는 긴장하고 웃는다. 단순한 점프일지 모르지만 마리오의 점프 하나로 횡스크롤 액션게임의 교과서가 된 거다. 아마 마리오가 없었으면 지금처럼 다양한 횡스크롤 액션게임이 안 나왔을 거다. 슈퍼마리오는 게임이 아니라 하나의 새로운 세상을 탄생 시킨 것이다. 


피치공주는 30년이나 쿠파에게 납치당하고 있다. 이쯤하면 납치당하기 위해 짐싸들고 준비하고 있을 지도 모른다. 그래도 마리오는 또 어김없이 피치공주를 구하러 간다. 그리고 플레이어는 또 기대한다. 슈퍼마리오니깐!


written by 선의


이전 글 - [플레이스테이션 그리고 새턴#7] 남자라면 열혈이다



'Analog'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삼국지 쉽게 읽기- 나는 게임부터 했다.  (0) 2013.02.23
등교 그리고 뽑기와 불량식품  (0) 2013.01.29
등교 준비  (0) 2013.01.10
연탄, 추억을 말하다  (1) 2013.01.07
맥가이버 키드의 생애  (0) 2013.0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