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로 향하던 세월호가 침몰했다. 지인에게 여객선이 침몰했다는 소식을 처음 들었을 땐 사실 별일 아닌 줄 알았다. 그런데 제대로 소식을 접하고 ‘290명 실종’이라는 상황을 알았을 땐 할 말을 잃었다. 특히 제주도로 수학여행을 떠나는 고등학생들이 타고 있었다는 말에서 세월호의 침몰은 더 참담하게만 느껴졌고, 그저 아이들이 빨리 돌아오기만을 기도했다.



이상한 나라의 기자들



이미 많은 수의 인명사고가 발생한 참담한 사고였지만 이를 더 참담하게 만들었던 건 소위 대한민국 언론이라고 말하는 기자들이 하는 짓거리를 보았을 때였다. 그들은 사람이 아니었다. 그들은 짐승이었고 괴물이었다.


한 기자는 이번 사고를 영화 ‘타이타닉’과 ‘포세이돈 어드벤처’를 빗대어 기사를 썼다. ‘선박사고를 소재로 한 영화가 화재를 모으고 있다.’식의 기사는 계속 영화에 대한 정보를 담았고 마지막으로 ‘이 영화는 흥행했다’식으로 마무리했다. 물론 이 기사는 얼마 지나지 않아 삭제되었지만 이미 수많은 사람들에게 질타를 받았다.




이뿐만 아니었다. SKT가 긴급 구호 물품을 보낸다는 기사의 제목엔 SKT의 광고에 나오는 장난스러운 멘트인 ‘잘 생겼다’를 집어넣었다. 한 기자는 생존자에게 직접 SNS를 보내 배 안을 찍은 사진이 있냐고 물었으며 한 쪽에선 사망자가 받을 보험료에 대해 써 내렸다. 소위 메이저 언론이란 곳은 생존자에게 물어선 안 될 질문이나 쏟아냈다.

과연 이들이 사람일까? 길에서 돌아다니는 짐승도 이러지는 않을 것 같다. 하물며 인간이라는 족속이 이러고 있는 것 자체가 믿어지지 않으며 이것들이 대한민국의 언론이라는 점은 더욱 끔찍하다. 그냥 이것들은 쓰레기다.


그들에게 왜 그랬냐고 물으면 그들은 아마 이렇게 대답할 것이다. 국민의 알권리를 운운하며 ‘기자의 임무에 최선을 다했다.’라고. 하지만 그들은 기자이기 전에 인간이다. 그들이 인간이라면 같은 인간을 먼저 보호했어야한다. 그것은 국민의 알권리보다 우선이다. 그것을 포기한 그들은 이제 인간이 아님을 말하는 것일 뿐이다.


대한민국 언론은 썩었다. 아니, 이미 한참 전에 썩고 썩었다. 그리고 대통령의 방문이나 속보라고 내보내는 그들은 그저 기레기일 뿐이다.



이상한 나라의 어른들



사고소식과 함께 이상한 소식들은 계속 전해졌다. 사고 당시 배안에 사람이 많이 남아있었던 것은 “움직이지 말고 그대로 있어라”란 안내방송 때문이었다. 그리고 정작 가장 배안에 오래 남아있어야 할 선장과 기관사들은 가장 먼저 배에서 빠져나갔다.


이게 상식적으로 이해가 가는 행동인가? 하긴 이런 행동은 처음이 아니다. 초기 대통령인 이승만 대통령도 서울 시민들에게 ‘안심하라’고 방송한 뒤 먼저 서울을 탈출하고 한강 다리를 폭파했다. 안타깝게도 썩어빠진 정신만 그대로 이어졌다.


하지만 아이들과 젊은이들은 달랐다. 본인보다 약한 사람을 먼저 생각했다. 6살인 오빠는 한 살 어린 여동생에게 구명조끼를 입혀줬다. 22살의 어린 승무원은 끝까지 남아 승객들의 대피를 도우다 목숨을 잃었다. 선원이라면 마땅히 해야 할 일을 22살의 어린나이의 승무원은 알았지만 가장 어른인 선장은 몰랐다.


침몰한 세월호를 보면 꼭 이 사회의 한 단면을 보는 듯하다. 귀감이 되어야할 어른들은 그저 남을 희생시키고, 본인은 더 나은 삶과 더 좋은 대접을 받길 원했다. 이렇게 만들어진 사회가 이 같은 사고를 만들었고 ‘나만 아니면 돼!’하는 어른이란 괴물이 나라의 어린희망들을 집어 삼켰다.


마지막으로 이 이상한 나라의 지도층은 알아뒀으면 좋겠다. 사고현장에서 쓸 때 없이 가 있을 거면 내려가지 마라. 그냥 제발 가만히 있어라. 구조에 방해만 되니깐.


written by 저격수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해적단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2014.04.18 00:30 신고

    잘읽고 공감누릅니다 백번 맞는말이세요
    이거 혹시 페이스북같은곳에 옮겨담고싶은데 괜찮은가요? 또 어떻게 하는지 아시나요?

    • 2014.04.18 00:57 신고

      링크하셔도 상관없습니다.
      링크하는 방법은 글 아랫쪽 공유 손가락 옆을 보시면 구독 옆, 공유가 있습니다. 이곳을 누른 후 페이스북을 클릭하시면 링크가 가능하십니다.

      부족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후 7시쯤 친구 녀석에게 한통의 전화가 왔다. “블랙데인데 짜장면 먹어야하지 않겠냐?” 블랙데이라고 해서 4월 14일 날 솔로인 사람들이 짜장면을 먹는 날이라고 한다. 언제부터 이런 것이 생겼는진 모르겠지만 솔로인지라 짜장면은 맛있게 먹었다. 


생각해보면 짜장면은 우리나라 음식도 아닌데 이런 기념일이 있다는 것 자체가 조금 이상하지만 한편으로는 한국에서 먹을 수 있는 대표적인 음식이기에 이런 기념일도 생겼을 거란 생각이다.

짜장면이라 함은 채소와 고기를 넣고 기름과 춘장을 넣어 볶아서 만든 양념을 면과 비벼먹는 한국식 중화요리다. 중국에서 처음에서 만들어졌지만(중국에서는 작장면이라 불린다) 한국인의 입맛에 맞춰진 후 대중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았다. 원작보다 리메이크가 더 성공한 사례라고나 할까?


중국식 짜장면인 작장면은 우리식 짜장면과 다르게 단맛보다는 짭짤한 맛이 강해 춘장을 사용하기는 하나 많이 넣지 않는다고 한다. 최초의 한국식 짜장면은 1905년 인천에 거주하는 화교들에 의해서 처음 만들어졌는데 최초의 중화요리집인 ‘공화춘’에서 개발되었다고 한다. 이후 50년대 중반 춘장에 카라멜을 첨가하면서 지금의 우리 입맛에 맞는 짜장면이 탄생했는데 당시 정부에서 펼친 ‘분식장려운동’과 맞물린 짜장면은 급속도로 퍼지며 대표적 국민음식이 됐다.


짜장면의 가격도 시대의 변화에 따라 변해갔다. 60년 초엔 15원, 70년도엔 200원, 80년도엔 500~700원, 90년도에 들어서 1,300원을 돌파했으며 90년도 말에는 2,000원을 기록, 현재에 들어서 4,500원 정도의 가격으로 인상됐다. 오랜 시간동안 가격도 많이 올랐지만 그래도 한 끼 식사로는 가장 싼 음식일 것이다. 만원을 줘도 치킨 한 마리 제대로 시킬 수 없는 요즘 같은 세상에 5천 원 정도의 돈으로 한 끼를 배불리 먹을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감사할 따름이다.



짜장면이 대중의 입맛을 사로잡는 동안 한편으로 매콤하고 속까지 확 풀리는 시원한 국물을 주무기로 한 짬뽕이 대중에게 사랑을 받았다. 달콤하고 부드러운 짜장이냐? 시원하고 얼큰한 짬뽕이냐를 놓고 누구나 한번쯤은 심각히(?) 고민했을 것이다. 오죽하면 ‘엄마가 좋아? 아빠가 좋아?’라는 질문 다음으로 고민되는 것이 짜장, 짬뽕 선택이었을까. 그래서 차후 사람들은 이 고민을 해결하고자 ‘짬짜면’, ‘짜볶면’ 등 두 가지 음식을 동식에 먹을 수 있는 메뉴를 만들어 냈고 큰 인기를 끌었다.


짜장면이 많은 이들에게 사랑을 받았던 것이 저렴한 가격과 맛뿐이었을까? 짜장면하면 짬뽕과 더불어 떠오르는 것이 있으니 바로 철가방이다. 즉, 배달이 가능했다는 건데 우리나라의 배달문화를 이끈 장본인이라고 봐도 무색할 정도로 음식 배달계의 선두주자라 할 수 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 짜장면이 대중적으로 사랑을 받았던 것도 이 철가방과 배달이 있었기 때문이다. 짜장면은 빨리 배달을 하지 않으면 면이 불어 맛이 떨어지는데 그 어떤 음식보다 빠른 배달을 요했고, 한국인의 급한 성질과도 잘 맞아 떨어져 대표적 국민음식이 된 것은 아닐까싶다. 



이제 수많은 먹거리의 풍요 속에서 짜장면은 전화만 하면 오는 가벼운 음식이겠지만 나의 어린 시절 짜장면은 졸업식이나 가족외식으로만 먹었던 분위기 있는 음식이었다. 지금은 다른 여러 음식에 자리를 내주었지만 여전히 나에게 있어 짜장면은 귀하고 분위기 있는 음식임은 틀림없다. 더불어 치솟는 물가 속에서 여전히 저렴한 가격으로 남아준 짜장면에게 그저 감사할 뿐이다.


written by 선의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해적단

댓글을 달아 주세요


지휘자 정명훈을 알게 된 것은, 그가 이끄는 서울시향과 피아니스트 김선욱의 베토벤 황제 실황 음반을 통해서였다.

'빰~~~'하고 시작하는 오케스트라의 첫 음에서부터 '아 협연이구나'를 알 수 있다. 관현악의 소리를 강하게 뿜어내지 않고 자연스럽게 끌어내고 있다. 이렇게 하면 피아니스트는 온전히 자기 색깔대로 연주를 이끌어갈 수 있다. 정명훈은 곡의 전체 구도에서 조화와 균형에 큰 비중을 두는 스타일의 지휘자였다.

세네번 정도 들었을 때 음반 하나가 머릿속을 스쳐갔다. 줄리니와 미켈란젤리의 황제 음반. 정명훈의 '첫 음'과 줄리니의 '첫 음'이 굉장히 흡사하다는 느낌을 지울 수가 없었다. 당장 인터넷에서 '줄리니 정명훈'을 검색해봤다. 하하 이런, 두 사람은 정말 인연이 있었다.

정명훈은 줄리니가 이끄는 로스엔젤레스 교향악단의 어시트턴트로 3년을 근무했다. 그는 3년 내내 줄리니를 보좌하면서도 말 한 마디 제대로 걸어보지 못했다고 하니, 젊은 날의 그는 꽤나 내성적인 학생이었던 모양이다.

어느 날 너무나 난해한 곡을 접한 정명훈이 답답하다 못해 드디어 줄리니에게 찾아가 곡의 해석에 대한 답을 물었다. 그런데 줄리니는 해결책 대신 내일 다시 오라는 짧은 말만 남기고 정명훈을 돌려 보냈다.

다음 날 줄리니의 방을 찾아갔을 때, 줄리니는 역시 답을 알려주지 않았다. 대신 이런 말을 남겼다.

"정명훈 군, 시간이 오래 걸리는 것이다"

이 말 한 마디가 정명훈 지휘인생에 지대한 영향력을 끼쳤다. 줄리니는 정명훈이 스스로 답을 찾아가길 원했다. 그는 정명훈이 가지고 있는 지휘자로서의 자질과 미래에 대한 확신이 있었다. 그는 1978년, 로스엔젤레스 오케스트라의 부지휘자로 스물다섯살의 정명훈을 발탁했다.

정명훈은 평생 줄리니를 정신적 스승으로 삼고 지휘에 임했다고 한다. 베토벤 황제의 첫 음에는 내가 생각했던 것 이상의 깊은 사연이 담겨 있었다. 나는 이 계기를 통해 집에 묵혀 두고 있었던 줄리니의 브람스 협주곡 전집을 꺼내들게 되었고, 그가 얼마나 위대한 음악가였는지 깨닫게 되었다.

무언가 하나씩 들리는 것을 보니 이제 서당개 노릇을 해볼만도 하겠다. 무언가를 이루는 데에는 그만큼 시간이 걸리는 것이다. 초조한 것은 내 욕심일 뿐이다.

Written by 사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해적단

댓글을 달아 주세요


서투름 하나.


살아오면서 알바를 많이 했지만 지금처럼 직접적으로 음식을 했던 적은 없었다. 찌개를 끓이고, 고기를 삶고, 볶고, 정해진 레시피에 따라 만드는 음식은 사실 어렵지는 않았다. 단지 요리를 많이 해본 적 없는 난 요리를 하는 것이 서툴렀다.


찌개를 끓일 땐 소금을 너무 많이 넣어 짜게 만들었고, 볶음 요리를 할 땐 팬을 돌리는 게 서툴러 데이기 일쑤였다. 고기는 너무 오래 삶아 다 흐물흐물해질 때도, 너무 불을 일찍 꺼 덜 익히기도 했다. 상품으로 내놓는 요리가 처음인 나였기에 서툴러 벌어진 일들이었다. 특히 내가 가장 서툴렀던 것은 칼질이었다.


집에서 어머니가 해주는 밥 꼬박꼬박 먹고 다녔던 난 칼질이라고는 피자나 스테이크 먹을 때 써봤던 것이 고작이었다. 그랬던 내가 요리를 하기 위해 양파를 썰고 파를 다지고 하니 내 손은 남아나질 않았다. 툭하면 베이고 긁혔고 손에 반창고가 떨어진 날이 없었다. 한번은 칼에 베인 상처를 그냥 두고 일을 했다가 세균이 침투, 감염되어 깁스를 하기도 했으니 이쯤하면 칼은 나에게 있어 흉기나 다름없었다. 서투른 칼질은 나를 힘들게 했지만 한편으로는 익숙해져가는 칼질을 보며 뿌듯함과 재미를 주기도 했다.


지금은 칼에 베이는 일도 없어졌고 칼질 속도도 엄청 빨라졌다. 찌개는 짜지 않게 끓이게 됐고, 고기는 적당히 잘 익어 맛이 좋았다. 처음엔 모든 것이 너무 서툴기만 해 힘들고 어려워 그만두고 싶은 생각이 한 가득이었다. 베인 손가락에서 나오는 피를 보면서 ‘내가 지금 뭘 하고 있는 건가?’하는 생각도 들고 괜한 재능 탓도 하곤 했다. 


하지만 처음엔 모두들 그렇게 서툴다. 지금에서 생각해보면 서툴렀기 때문에 재미있었고, 웃을 수 있는 일도 많았다. 모든 것이 능숙해져 심심해진 지금, 오히려 서툴렀기에 즐거웠던 그때를 생각하며 웃고는 한다.



서투름 둘.


세상살이가 난 항상 서툴렀다. 일도 사랑도 모든 것이 서툴렀던 것 같다. 처음이었기에 ‘그럴 수 있어.’라고 달래보아도 실수했던 것들을 생각날 때면 그저 기억을 지우고 싶다. ‘그땐 왜 그랬지?’, ‘그러지 말걸.’이라며 스스로 반성도 해보지만 뒤늦게 드는 후회일 뿐이었다.


스무 살이 되어 처음 사귄 여자 친구가 있었다. 첫사랑은 아니었지만 정식으로 이성과 교제한 것은 처음이었을 것이다. 그때 내가 그 사람에게 했던 행동들을 돌이켜보면 정말 ‘쓰레기가 아니었을까?’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서투른 연애를 했다. 


술에 취해 늦게 전화하기도하고 했고 알바 때문에 힘든 것을 알면서도 제대로 된 따뜻한 말 한마디 해준 적 없었다. 내가 싫어하는 행동을 하면 그걸 그 자리에서 고치려 했다. 배려라고는 눈을 씻고 찾아봐도 없었다. 


서투른 연애는 당연히 그리 오래가지 않았다. ‘처음이었기에 서툴렀어.’라고 말하기에는 잘해준 것이 너무 없어 지금 생각해도 미안함과 후회뿐이다. 지금 어디에서 우연이라도 만나게 된다면 꼭 사과를 하고 싶을 정도다.

후회만 남긴 첫 연애가 약이 됐는지 다음 연애는 조금이나마 배려라는 것을 갖게 되었다. 물론 그 안에서도 또 다른 실수를 하고 같은 이별을 반복하며 다시 후회를 했다. 


나의 20대는 ‘잘했다!’라는 뿌듯함 보다는 ‘왜 그랬지?’하는 후회가 더 많다. 30대가 된 지금 생각해도 이불 뻥뻥 찰 정도의 부끄러운 실수도 많았다. 그래도 후회가 많다는 것은 그만큼 치열한 삶을 살았다는 반증이라 생각한다. 서투른 실수 속에서 난 많은 것을 배웠고 성장했다.


서투름은 항상 실수를 부른다. 하지만 세상에 처음부터 잘하는 사람은 없다. 우리는 실수를 통해 배우고 성장해 간다. 어쩌면 서툴다는 것은 성장할 기회가 많다는 것이다. 그래서 모든 것이 서툴러 실수투성이였던 그 시절이 더 그리운지도 모르겠다.


written by 선의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해적단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2014.10.08 10:59

    비밀댓글입니다

이전버튼 1 이전버튼